중국에 있어 ‘문화’는 글[文]로써 다스리고 바르게 가르친다는 관념적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견해는 한 · 당 이래로 청대까지 영향을 끼쳤으며, 중국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대표한다. ‘문(文)’은 기본적으로 수식성을 띤 문장을 뜻한다. 그 후 의미가 확대되어 사상, 도덕, 신념, 문화에
중국 영화검열에 관한 법률에서는 하나같이 자국의 전통적인 풍습이나 가치관을 유지하기 위하여 서양적인 가치관에 입각한 애정행각, 폭력 등을 배척하고 있다. 중국의 민족주의적 성향이 최근 강화되는 것은 두 가지 역사적 경험에서 출발한다. 하나는 19세기 이후 중화주의에 입각한 질서가 붕괴되
중국의 민족주의는 복합적이고 복합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 민족주의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중국 민족주의, 그리고 동북아에서의 함의
Ⅲ. 중국 민족주의의 특징과 전개 과정
1. 고대~청조(중화주의)
중국 초기의 국가사상은 천하 사상이었다.
문화의 유적으로서 건축물을 구성하는 과정은 분명히 정치현상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구조와 형상은 정치문화적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중국의 건축믈 하나하나는 정치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의 삶과 내세관이 종합적으로 축약되어 건축물로 나타난 것으로 볼
인식하고 있고 자민족중심주의적 성향의 높은 소비자들에게 글로벌 기업들은 경제면에서 위협을 인식할 뿐 아니라 자국의 문화까지도 위협을 가질 것이라고 인식한다.
자민족중심주의의 예로 중화사상을 들 수 있는데, 중화사상의 핵심은 ‘중국, 또는 중국인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것인데, 주변
인식은 사회주의적 기업운영 체제의 관행으로 능력을 무시한 평등사상이 강하며, 기업이 근로자의 임금 및 생활지원 등 전체적인 비용을 보장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외자기업에 대하여서도 排外的(배외적)인 혐오증(xeno- phobia)과 拜外的(배외적)인 선호증(xenophilia)의 양면성을 보이고 있
중국과 일본의 언어,문화,역사를 알고 체험함으로서 21세기의 주역으로 등장하는 중국을 맞아 국제경쟁의 무대에서 자신있게 대처하는 힘을 갖도록 해야만 한다.
2) 중국인의 세계관
중국인의 세계관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중국인의 대외인식과 대외노선의 변화를 고찰한 결과, 모택동
중화민족(중국민족)이고, 그들이 역사 속에서 행해왔던 모든 역사적인 활동이나 그들이 세운 왕조들은 모두 중국의 왕조이며, 각각의 왕조들이 관할하고 있던 각각의 영토들의 총합은 역사상중국의 강역이라는 것이 이론의 중심적인 내용이다.
‘중국은 통일적 다민족 국가이다.’라는 인식은 건국
우리가 중국인을 만나면서 느끼는 장벽은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문화의 장벽은 언어 소통의 장애와 함께 그 나라 사람들의 사고방식, 행동 양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국인들의 사고와 행동을 이해하려면 그들의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중국문화의 뚜렷한 특징은
중국과의 우호적인 관계형성은 불가피 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중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특성을 역사, 문화, 협상에 대한 의식과 더불어 한국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중국과 한국의 우호적인 관계 형성에 있어서 어떻게 대처하고 어떤 것이 올바른 길인가에 대해